본문 바로가기

기타기타

고담 후반전 시작! -#201-#211 에피소드 가이드




잠시 엑스파일에 자리를 내주었던 FOX의 [고담]이 멀더, 스컬리 커플의 퇴장과 함께 돌아왔습니다. 기억이 가물가물하신 분들을 위해 전반부 에피소드를 안내해드립니다. 

 

주의: 이하 본문에는 [고담GOTHAM]의 스포일러가 포함되어있습니다



선과 악이 모호한 고담 시에서 경찰로 살아간다는 것은 힘듭니다.

 

청장의 눈밖에 나 경찰직을 잃은 짐은 고담을 장악한 펭귄에게 손을 내밀고, 그의 도덕적 잣대는 흔들리기 시작합니다. 펭귄의 협박으로 청장은 사퇴하고 짐은 형사로 복직합니다. 브루스는 저택 지하의 비밀공간에 들어가려 안간힘을 쓰지만 소용없습니다. 테오 갈라반은 아캄의 흉악범들을 탈주시켜 자신의 계획에 참여시킵니다. 드디어 지하동굴의 문이 열리고 브루스는 아버지의 편지를 발견합니다. 



조커인 듯, 조커 아닌, 조커 같은 제롬 발레스카


아캄을 탈출한 "매니악스"는 흉악범죄로 고담을 공포에 빠트리고 복직한 짐은 은퇴한 하비를 찾아갑니다. 브루스는 아버지의 비밀을 놓고 알프레드와 갈등합니다. 매니악스는 스쿨버스를 습격하지만 짐 고든의 활약으로 방화시도는 실패합니다. 바바라가 짐을 유인한 사이 매니악스는 GCPD를 습격하고 청장 에센을 비롯해 많은 경찰들을 살해합니다. Ms.크링글스의 목숨을 구한 에드는 그녀의 환심을 삽니다. 하비 불록은 참사소식을 듣고 GCPD에 복귀합니다. TV뉴스에 투고된 범행영상을 통해, 짐과 하비는 이 학살의 주범이 제롬 발레스카라는 미치광이임을 알게 됩니다.


​점점 어둠의 세계로 빠져드는 짐을 걱정하는 리

GCPD의 참사 이후 짐과 하비는 난폭하게 범죄자들을 추궁합니다. 바바라는 타비타와 테오 사이에서 감정의 줄다리기를 벌입니다. 제롬은 자신의 아버지를 찾아가 살해하며 광기를 폭발시킵니다. 테오 갈라반의 계획대로 고담시 아동병원의 모금행사는 인질극으로 발전하고 테오는 제롬을 살해하며 고담의 영웅으로 떠오릅니다. 하비는 고담의 혼란에 불쾌해하고 있는 펭귄을 찾아가 위협합니다. 브루스는 자신을 구해준 테오에게 감사인사를 건넵니다. 



자칭 "고담의 왕" 펭귄은 테오의 졸개가 되고 맙니다.


GCPD의 새로운 청장 나다니엘 반즈가 부임하여 강력하게 법집행을 할 것임을 천명합니다. 펭귄은 자신의 어머니가 테오에게 인질로 잡히자 어쩔 수 없이 그의 행동대장이 됩니다. 반즈와 고든은 신참경관들을 모아 특수수사반을 조직합니다. 알프레드가 셀리나의 접근을 차단한 가운데 브루스는 테오의 조카인 실버에게 호감을 느낍니다. 고담의 주적이 되어버린 펭귄은 납치된 어머니를 찾을 것을 부치에게 지시합니다. 에드와 크링글은 데이트를 통해 가까워집니다.  



뭔가 대단한 배후를 가진 듯한 파더 크릴

  

특공대가 펭귄의 주요시설을 타격하자 부치는 샐리나와 함께 방화범 파이크 형제를 찾아가 임무를 줍니다. 셀리나는 파이크 형제에게 학대 당하는 브리짓을 격려합니다. 펭귄은 웨인 가문과 갤러밴 가문의 원한관계를 알게 되고, 부치를 테오의 수하로 잠입시킵니다. 짐과 고든은 파이크 형제를 따라잡지만 형제들에게 버려진 브리짓은 경관을 살해하고 맙니다. 분노한 짐 고든은 테오에 대한 공개지지를 표명합니다.​ 테오는 수상한 사제, 크릴을 만납니다. 



"파이어플라이" 브리짓 파이크

 

각성한 브리짓은 자신을 학대하던 형제들과 고담의 포주들을 살해합니다. 거짓 투항이 발각된 부치는 타비타에게 제압되어 세뇌됩니다. 짐은 셀리나의 도움으로 폭주하는 브리짓을 추격하지만 브리짓은 난폭하게 저항하다 스스로의 불꽃에 휩싸입니다. 한편 테오는 웨인 기업의 비리문제를 돕겠다며 브루스의 신뢰를 얻습니다. 에드와 크링글의 연애전선은 에드의 살인고백 이후 충격적인 반전을 맞습니다. 전신에 화상을 입은 브리짓은 수상한 시설로 옮겨집니다.



미인계에 빠진 미래의 배트맨

  

테오의 함정에 빠진 펭귄은 어머니를 잃고 홀로 탈출합니다. 에드는 크링글 양의 시신을 놓고 "다크 에드"와 퀴즈 대결을 벌입니다. 부치를 수사하던 짐 고든과 하비 불럭은 모든 일의 배후에 테오가 있음을 알게 됩니다. 복수심에 불타는 펭귄은 테오의 시장 당선 축하 연회장을 습격하고, 짐과 타비타에게 저지되어 부상을 입은 채 도주합니다. 실버는 브루스의 마음을 완전히 사로잡은 것 같습니다. 그녀의 정체를 눈치챈 셀리나는 멀찌감치서 둘을 지켜보다 탄식을 뱉습니다. 음모의 전말을 파악한 짐 고든은 테오에게 선전포고를 합니다. 



바바라는 폭주 끝에 비극적인 결말(혹은 재활의 기회)을 맞습니다.

 

테오는 바바라에게 짐 고든을 죽일 것을 지시합니다. 짐은 반즈를 설득해보지만 테오의 혐의를 입증할 수가 없습니다. 바바라는 대담하게 GCPD를 찾아와 짐을 혼란에 빠트립니다. 테오는 브루스에게 부모의 살해범을 미끼로 웨인 기업의 통제권을 넘길 것을 요구합니다. 짐과 리는 바바라의 함정에 빠져 납치되고 하비는 파트너의 목숨을 구하기 위해 동분서주합니다. 위기를 벗어난 짐은 단서를 쫓아 감금된 전 시장을 발견하고 그 증언을 바탕으로 테오 갤러밴을 체포합니다. 한편 심각한 부상을 입고 은신한 펭귄은 크링글의 시신을 유기하던 에드와 마주칩니다. 



꿈도 희망도 없는 고담 시에 좌절한 제임스 고든
 

부상을 입은 타비타는 수상한 클럽에 찾아가 짐 고든의 살해를 청부합니다. 알프레드는 실버를 브루스에게서 떼어놓으려하지만 부모의 살해범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다는 희망에 브루스는 판단력이 흐려져있습니다. 짐에 대한 암살시도가 실패하자 클럽의 여주인은 더 많은 업자를 보냅니다. 펭귄은 에드의 거처에서 깨어납니다. 펭귄을 치료해 준 에드는 정체를 드러내고 범죄자로서의 지도 편달을 요청합니다. 테오의 펜트하우스에서 짐과 부상당한 반즈는 루키 경관과 함께 고립됩니다. 식인귀 에두아르도를 가까스로 제압한 고든은 살인의 충동을 겨우 이겨내지만 고든의 자제심은 비극적인 결과로 이어집니다.  




브루스의 마음을 확인하고 신난 셀리나 카일

 

파더 크릴과 수도승들은 고담의 범죄자들을 대상으로 살인행각을 벌이고 짐과 하비는 수도승들을 쫓아 하수도를 수색합니다. 크링글의 행방을 궁금해하는 리에게 에드는 거짓말을 합니다. 셀리나와 함께 브루스는 납치극을 꾸며내어 실버의 자백을 유도합니다. 하수도의 은신처에서 짐과 하비는 수도승들이 "고담의 아들"을 노린다는 사실을 알아냅니다. 브루스를 찾아 테오의 거처로 찾아간 알프레드는 타비타의 공격을 받고 부상을 입은 채 도주합니다. 한편, 제임스 시장이 진술을 번복함으로서 테오는 무죄 방면되고 짐 고든은 매수된 경관들에게 납치됩니다. 텅 빈 저택에서 브루스는 자신을 기다리던 테오와 마주합니다. 



본격적으로 범죄자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제임스 고든

 

타비타와 테오 남매의 갈등이 점점 수면에 오르는 가운데 실버는 마지막 임무를 받고 감금된 브루스를 찾아갑니다. 살해되기 직전 펭귄에게 구조된 짐 고든은 경관살해의 누명을 쓰고 수배됩니다. 어쩔 수 없이 펭귄과 연합한 짐은 브루스를 구조하기 위해 달려온 셀리나, 알프레드, 폭스와 함께 최후의 결전을 준비합니다. 브루스가 살해되기 직전 짐 고든 일당이 테오의 은신처를 급습하고 격투 끝에 수도승들은 제압됩니다. 폭스의 제보를 받고 도착한 반즈가 짐을 체포하려는 순간, 펭귄이 난입해 반즈를 실신시킵니다. 법을 신뢰할 수 없었던 짐은 테오의 운명을 펭귄에게 맡깁니다. 부둣가로 끌려가 펭귄에게 처참하게 폭행 당하는 테오의 이마에 짐은 자비의 총알을 박습니다. 그리고 예의 수상쩍은 시설에 목구멍에 우산이 틀어 박힌 테오의 시신이 운반됩니다.